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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은 파트너사 직원들의 감정 노동 관리를 위해 악성 컴플레인 고객 응대 방법을 적은 매뉴얼 제작 등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진행했었으나, 직원들의 신체까지 관리하기 위한 복지 프로그램은 잠실점에서 운영하는 L 케어 룸이 최초이다.
L 케어 룸은 직원들이 1회 30분간 하루 5~10명을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되며, 한달 단위로 예약을 받는다. 헬스키퍼들의 주휴(2일)와 공휴일을 제외하고 한 달에 약 200명 정도가 마사지 서비스를 받을 예정이다. 또한 L 케어 룸은 직원들이 안락한 공간에서 안마를 받을 수 있도록 무료 커피/다과 서비스 등도 준비했다.
또한 잠실점은 신체적 업무 부담이 많은 판매 사원 위주로 선정할 예정이며, 근골격계 질병 등 신체적 질환을 가지고 있는 파트너사 직원은 우선적으로 신청하도록 진행한다.
박완수 롯데백화점 잠실점장은 “현재 파트너사 직원들은 고객 응대로 인한 감정 노동 뿐만 아니라 매장에서 근무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육체적 피로감도 쌓이고 있다”며 “이에 시각 장애인 안마사 고용을 통해 파트너사 직원들의 신체를 관리해 고객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사지샵을 오픈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