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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의회 교통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은 이 의원은 서울교통공사의 적자 문제에 대해 “지하철 적자 근본 원인은 너무 낮은 운임”이라며 “시민과 논의해 현실적인 요금 인상 폭과 시기를 결정해야 한다. 국비 지원도 필수”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요금이 10년 가량 오르지 않았는데 조례에는 2년에 한 번씩 논의하게 돼 있다”며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물가상승과 연계해 조금씩 인상한다면 부담이 적을 것”이라고 제시했다.
지난해 서울시는 지하철 기본요금을 300원 올리기로 했다. 2015년 이후 8년만이다. 다만 물가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작년 10월 1250원에서 1400원으로 150원만 인상했고 내년 상반기에 나머지 150원을 올린다는 방침이다. 현재 승객 1명당 원가는 1904원이지만 무임승차를 포함한 평균 운임은 1046원으로 승객을 태울때마다 손해를 보는 구조다.
65세 이상 무임승차와 관련해서는 “1984년 제도를 도입할 당시 노인 인구는 서울 전체 인구의 2% 수준이었지만 현재는 20% 수준이다. 2035년에는 30%로 증가할 것”이라며 “기준 연령을 상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일방적으로 진행하긴 어려우므로 토론회도 하고 시민 생각도 듣는 등 사회적 합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했다.
오는 6일 총파업을 예고한 서울교통공사 노조들에 대해서는 “권리를 주장하는 것은 얼마든 자유지만 남에게 피해를 끼치는 것은 용납해서는 안된다”며 “시민을 볼모로할 게 아니라 계속 논의하고 타협해서 제도적인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지역구인 도봉구의 교통편의 개선을 위한 노력도 기울였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서울시의원 첫 공식 활동이 GTX-C 도봉구간 지하화 요구였는데 결국 국토부의 지하화 결정을 관철해냈다”며 “새벽에 일하는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버스 유치와 창동역 에스컬레이터 설치, 녹천역 엘리베이터 설치, 공항버스 유치 등 여러가지 사업을 한 게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다.
창동민사역사 개발에 대해서는 “여러 사연 탓에 방치되면서 도봉구에는 걸림돌이었다. 하지만 조율 끝에 2026년 초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를 잘 하고 있다”며 “노점상 철거와 철도시설물 이전 등의 문제는 순조롭게 해결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창동민사역사는 동북권 경제거점 조성 중심축으로 추진하다가 서울교통공사와 코레일 간 게이트 위치, 관리 주체 및 기관 수익금 배분 등을 놓고 난항을 겪다 정부 조정안대로 수입금 배분 협약을 맺었다.
향후 목표에 대해서는 “‘언제나 시민 편에서 신뢰받는 시의원으로 가장 가까운 곳에 있자’는 게 시정 철학”이라며 “시민과의 진솔한 소통을 통해 교통정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