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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인센티브 플레이북은 홍콩 정부가 코로나 엔데믹 이후 시행하는 세 번째 관광·마이스 캠페인이다. 홍콩 정부는 지난해 3월 인바운드 관광시장 재건을 위해 무료 항공권(70만장)과 쇼핑 바우처를 배포하는 ‘헬로 홍콩’(Hello Hong Kong) 캠페인을 시작했다. 코로나 대유행이 한창이던 2020년 도입한 전시컨벤션 보조금은 올해 방향을 피해지원에서 시장확대로 전환하고 대상과 조건을 해외 주최자, 행사장 임대비 전액 지원으로 확대했다.
이전 관광과 전시컨벤션 캠페인이 비용지원 위주였다면 이번 캠페인은 관광·체험 등 콘텐츠 마케팅 중심이라는 게 다른 점이다. 캠페인의 핵심인 100가지 기업회의·포상관광 프로그램을 예술·문화, 웰니스·자연, 근교지역, 야간유흥·파티, 홍콩 시그니처 등 5가지 테마로 나눴다. 기업회의·포상관광 시장이 코로나 여파에서 벗어나 정상궤도에 진입하면서 목적지 선택의 기준이 비용(가성비)에서 콘텐츠 등 품질(가심비)로 바뀌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홍콩 정부는 중국 본토 기업들의 기업회의, 포상관광 재개 움직임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데인 쳉 홍콩관광청 전무이사는 “일반 관광객보다 20% 이상 소비력이 높은 기업회의·포상관광 방문객은 여행의 품질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다”며 “홍콩 인센티브 플레이북은 이러한 성향과 수요에 맞춰 홍콩이 가장 이상적인 기업회의·포상관광 목적지임을 알리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홍콩관광청에 따르면 지난해 홍콩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3400만 명으로 2019년 5590만 명 대비 60% 수준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마이스 방문객은 2019년(169만 명)의 77% 수준인 130만 명으로, 이 가운데 60%인 78만 명은 기업회의와 포상관광 목적으로 홍콩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