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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와 기회, 7대 3 공존" 트럼프 시대 K푸드…식품업계 생존법은

한전진 기자I 2024.11.11 06:05:00

47대 미국 대통령으로 귀환한 트럼프
"K푸드 핵심 미국"…업계, 정책 변화 촉각
''미국 우선주의'' 환율·관세 변화 가능성
전문가 "정책 양면성 이용한 대응 필요"

[이데일리 한전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47대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되면서 식품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미국은 라면 등 ‘K푸드’의 주요 수출 시장이자 현지 판매 시장이라서다. 트럼프 당선인이 자국 우선주의를 내세운 만큼 앞으로 변화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예상이다.

핵심은 관세와 환율이다. 보호무역주의 기조가 강해지면서 수출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우려다. 대규모 감세도 예고한 만큼 강달러 현상 심화로 원부재료 가격이 오를 가능성도 있다. 전문가들은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며 정책별 명암을 이용한 영리한 대응을 제언했다.

서울 서초구 하나로마트 양재점에 시민들이 라면을 고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레이트 아메리카” 관세·환율에 업계 ‘긴장’

코트라(KOTRA)가 지난 5일 발간한 ‘2024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경제·통상 정책 방향 전망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모든 수입품에 10~20% 보편 관세 부과 △개인과 기업 대상 대규모 감세 △미국 내 제조 산업 강화 등을 주요 공약으로 꼽았다. 코트라는 “미국의 이익을 우선으로 하는 무역 구조 재편과 제조업 육성책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미국은 한국 농축수산식품의 최대 수출국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1~10월 농식품 수출액이 81억 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시장별로 보면 미국이 13억 10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2% 증가하며 최대 수출국 자리를 지켰다. 특히 그중에서도 김밥, 떡볶이, 라면 K푸드의 수요가 늘어나는 곳이다.

코트라 예상처럼 보편 관세가 현실화하면 수출 기업은 큰 타격을 받게 된다. 현지 가격 경쟁력이 없어지면서 소비자에게 외면받을 수 있다. 대표적으로 삼양식품(003230)은 수출 제품 전량을 국내에서 생산한다. 삼양식품은 매출의 70%가 해외에서 발생한다. 그중에서도 미국 등 미주 수출 비중은 올해 상반기 기준 29%에 달한다. 이외에도 여러 기업이 미국 수출 판로를 넓히고 있다.

고환율도 문제다. 국내 식품 기업 대다수는 미국에서 소맥분과 팜유 등 원부재료를 의존하고 있다. 1400원대 고환율이 장기간 유지되면 업체들에게 큰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관세와 환율은 해외사업에서 가장 민감한 부분”이라며 “1%만이라도 변화가 생기면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황을 예의주시중”이라고 했다. 이어 “원부재료 수입 비중부터 제품 수출량까지 기업마다 대응책 마련에 분주할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 서초구 하나로마트 양재점에 떡볶이 밀키트가 진열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불확실성 커졌지만…‘위기 속 기회’ 이용해야

부정적인 상황만은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식품은 다른 제조업 대비 여파가 덜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미국 내 물가와도 연관이 깊은 분야인 만큼 쉽게 관세를 건드리지 못할 수도 있다는 예상과 함께 수혜가 점쳐지는 부분도 존재한다.

대표적인 게 자국 내 제조업 강화다. CJ제일제당(097950), 농심(004370), 풀무원(017810) 등 현지 법인 생산기업들에겐 호재다. 대규모 감세와 세액 공제, 미국 내 내수 활성화에 따른 이점을 볼 수 있다. 고환율도 수출 위주 기업에겐 긍정적인 요소다. 환차익에 따른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위기와 기회가 7대 3의 비율로 공존할 것으로 보고 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잘 대처하면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앞으로 위기가 70%, 기회가 30% 정도로 나타날 것”이라며 “기존 민주당 정부보다 불리한 상황인 것은 맞지만 정책변화의 여파는 기업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한호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는 “식품 부문은 다른 제조업보다 관세에 대한 여파가 덜 할 것”이라며 “특히 라면과 같은 제품은 생활 물가와 밀접한 기초소비재”라고 설명했다. 이어 “적어도 식품 분야는 상대적으로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고 있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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