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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호 클룩 한국지사장은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빌리티 서비스는 지방관광 활성화의 필수 요소”라고 강조하며 이렇게 말했다. 클룩 앱 하나만 있으면 어디서든 편리하게 현지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글로벌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이 지사장은 “한국은 클룩의 23개 해외 지사 가운데 중요한 거점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라며 “모빌리티 분야 혁신도 한국 지사가 주축이 돼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홍콩에 본사를 둔 온라인 여행사(OTA) 클룩(klook)은 현재 전 세계 2300여개 도시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액티비티와 교통, 숙박, 공연 등 53만개가 넘는 여행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지난 7일엔 총 2억1000만 달러(약 2760억원) 규모의 신규 투자(시리즈 E+) 유치에도 성공했다. 이 지사장이 이끌고 있는 한국 지사(클룩 코리아)는 올해 2019년 대비 2.2배 늘어난 실적(매출)을 올렸다.
이 지사장은 신규 투자 유치로 실탄을 가득 채운 클룩이 주목하는 분야로 모빌리티 분야를 꼽았다. 이달 중 시범 운영하는 고속버스 예약 서비스도 그 일환이다. 그는 현재 클룩이 준비 중인 고속버스 예약 서비스는 기존의 예약 앱의 단점을 상당 부분 보완한 것이 특징이자 장점이라고 소개했다.
기존 고속버스 앱은 외국인 여행객이 이용할 때 신용카드와 예약자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때 국내 전화번호가 필요해 유심카드를 구매해야 한다. 외국어 서비스도 영어, 중국어, 일본어와 같은 일부 언어만 지원한다. 이 지사장은 “전국을 잇는 11개 고속버스 탑승권을 실시간으로 예약·취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중”이라며 “내년에 정식 서비스를 준비 중으로 별도 앱을 내려받거나 가입할 필요 없이 15개 언어와 41개 통화로 자국 앱처럼 쓸 수 있다”고 설명했다.
모빌리티 서비스 확대는 렌터카 분야에서도 진행되고 있다. 전 세계 180개국 9000여 도시에서 50만 대가 넘는 차량으로 렌터카 서비스를 제공 중인 클룩은 올해 예약량이 2019년 대비 225배 늘었다. 내년에는 2021년 파트너십을 맺은 글로벌 렌터카 플랫폼 ‘카모아’와 함께 렌터카 관련 서비스와 기술 역량 고도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그는 “국내 여객선 예약 시스템 구축도 검토 중”이라며 “개발이 완료되면 서울 여행 후 고속버스를 타고 목포를 들렀다가 제주도로 여객선을 타고 건너가는 형태의 여행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목표를 묻는 질문에는 “실적 등 숫자가 아닌 ‘쉽고 지속가능한 여행’을 실현하는 것”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플랫폼은 여행객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면서 이용이 쉽고 간편해야 하며 현지 업계, 지역사회와 상생해야 한다는 자신의 비즈니스 철학도 덧붙였다. 이 지사장은 “클룩 앱 하나로 해외여행 경험이 부족한 할머니도 혼자 중남미나 아프리카 여행을 할 수 있는 촘촘하고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며 “무분별하게 관광객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현지에 도움이 되는 지속가능한 여행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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