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는 “나는 믿을 만한 소식통으로부터 들었다”며 “소프트뱅크가 확보한 자금은 100억달러 미만”이라며 “제가 믿을 만한 출처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오후 백악관에서 오픈AI, 오라클, 일본 소프트뱅크가 합작해 ‘스타게이트’를 만든 후 AI 데이터 센터 등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스타게이트는 초기 자금으로 1000억달러(약 144조원)를 투입하고, 향후 4년 동안 최대 5000억달러까지 투자금을 확대할 계획이다. 초기지분은 소프트뱅크, 오픈AI, 오라클, 아랍에미리트 국영투자사인 MGX가 투자한다. 소프트뱅크가 자금조달을 담당하고 오픈AI는 운영을 책임질 예정이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이 지난달 트럼프 저택이 있는 마러라고를 방문해 트럼프 임기 내 1000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블룸버그는 스타게이트는 손 회장이 밝혔던 이 자금에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5000억달러에는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시장은 지난달에도 소프트뱅크가 필요한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지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기도 했다. 지난해 9월말 소프트뱅크의 재무제표에 따르면 소프트뱅크는 3조8000억엔(250억달러)의 현금과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인 머스크가 트럼프 대통령의 야심찬 계획에 딴지를 걸면서, ‘브로맨스’가 조기에 균열이 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