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노조가 사측의 인력 감축을 반대하며 오는 11월 9일 총파업을 예고한데 대해선 경영 혁신 차원에서 인력 감축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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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는 이번 시범사업으로 혼잡도 완화와 수송력 향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객실 의자 제거로 입석 칸을 운영하면 지하철 혼잡율은 34.1~40%까지 개선되고, 1개 칸당 12.6㎡(약 4평) 탑승 공간이 확보될 전망이다. 또 장기적으로 높은 혼잡도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4호선 3개 편성 30칸, 7호선 1개 편성 8칸 도입도 추진한다.
서울교통공사는 적자 구조 개선을 위한 경영 혁신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백호 사장은 “최근 요금 인상(150원)으로 올해 600억~700억원의 추가 수입이 예상되지만 요금으로는 적자 해소가 불가능하다”며 “올해 전기요금만 500억원이 추가 인상됐고, 요금도 늦게(10월 7일) 올려 낙수 효과가 크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경영 합리화를 통해 비용 절감 노력을 하겠다”며 “지하철은 예비율을 12~13%로 잡고 있는데 효율화하면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지하철 상가와 광고 활성화와 유휴 자산 매각 등에도 나선다.
백 사장은 “지하철 상가는 하나씩 임대하는 방식에서 10~20개를 합쳐 복합 상가 방식으로 규모를 키워 활성화 시키겠다”며 “광고는 온라인으로 많이 바꾸고 유휴 부동산 매각과 사당역 복합환승센터 부지 개발 등 수익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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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사장은 “기후동행카드는 ‘박리다매’로 지하철 수요를 늘리는 차원이고, 승객 유입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운영기관이 50%를 부담하고 서울시가 50%를 보전하는 방식인데 적극 동참하겠다”고 전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오는 11월 9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공사는 전날인 8일 마지막 협상을 벌일 예정이다. 그러나 인원감축에 대해선 협상의 여지가 없다는 입장이다.
백 사장은 “공사의 경영 혁신 합리화 계획을 제출했고 그에 따라 올해 383명을 조정하게 돼 있다”며 “인력을 줄이거나 강제적 조정이 아니고 정원을 조절하는 부분으로 현재 일하는 분들과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정부 때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로 비핵심 인력이 정규직이 돼 정원이 많이 늘어났다”며 “오세훈 시장도 국정감사에서 가이드라인을 명확히 했고, 경영혁신에 대해 특별히 협상의 룸(여지)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