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해 엘리베이터 내 바이러스 전파 차단 기술 관련 특허출원 건수는 2019년보다 6배 이상 증가했다. 최근 10년(2010~2019년)동안 관련 특허출원 건수는 연평균 15건에 그쳤지만,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유행했던 지난해엔 114건으로 크게 늘었다.
엘리베이터 내 공간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전파가 쉽게 일어나는 환경인 밀폐·밀접·밀집 등 대표적인 ‘3밀(密)’ 공간으로 꼽히자 이를 새로운 기술로 극복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난 셈이다. 이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이들의 불안감이 그만큼 커졌다는 뜻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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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1위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해 일찌감치 접촉 없이 엘리베이터를 호출하고 가려는 층을 입력할 수 있는 ‘모션 콜 버튼’을 개발해 제품에 적용하고 있다. 또 올해 초엔 적외선(IR) 센서 기술을 활용해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목적 층을 입력할 수 있는 비접촉 버튼 ‘에어 터치’(Air Touch)를 선보였다.
최근 열린 ‘2021 한국국제승강기엑스포’에선 안면 기능 인식을 적용해 이용자가 열림 버튼이나 층수 버튼을 따로 누르지 않아도 자동으로 움직이는 엘리베이터도 공개했다. 이용자가 미리 얼굴을 인식해두면 엘리베이터가 스스로 이를 인식한 뒤 사전에 지정해놓은 층으로 움직인다.
오티스엘리베이터는 이용자들이 불필요한 접촉을 하지 않도록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할 수 있는 블루투스 기술을 탑재한 엘리베이터를 선보이고 있다. 또 비접촉식 버튼·항균 발광 다이오드(LED) 램프·항균 패널 등으로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고 위생적인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방안을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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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최대한 타인과의 접촉을 줄이려는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엘리베이터에도 언택트(Untact) 기술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면서 “바이러스 전파를 차단하는 기술을 시작으로 여러 분야에서 엘리베이터의 변화를 꾀하려는 업계의 다양한 시도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