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 부사장이 5년 만에 경영일선에 복귀한 건 새 판을 짜야 할 시점이라는 판단에서다. 국내 상조 시장규모가 10조원에 육박할 정도로 커지면서 경쟁이 치열해져서다.
특히 교원라이프가 본격 성장세에 접어들면서 장 부사장은 이를 가속화 할 전망이다. 교원라이프는 지난해 3월 선수금이 처음으로 1조원을 넘기면서 상조 업계 ‘1조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말에는 이 규모를 더욱 늘리면서 프리드라이프에 이어 업계 2위로 치고 올라갔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교원라이프의 지난해 선수금(부금예수금)은 전년 대비 30% 증가한 1조 2800억원을 기록했다. 대명스테이션의 지난해 선수금은 1조 2125억원으로 같은 기간 14% 늘었으나 교원라이프에 소폭 뒤지며 2위 자리를 내줬다.
양 사의 격차가 크지 않은 데다 보람그룹도 상조사업을 강화하고 있어 향후 2위 사업자 타이틀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보람그룹은 보람상조개발, 보람상조라이프 등 7개 계열사의 선수금 총합이 1조 4676억원으로 사실상 업계 2위 사업자다.
업계에서는 장 부사장이 이끌어 갈 교원라이프의 방향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 2010년 후발주자로 상조업에 진출한 교원은 성장 정체를 겪다 2016년 장 부사장의 합류 이후 시장에 안착했다. 교원라이프의 선수금은 장 부사장 합류 전인 2015년 237억원에서 2019년 3279억원으로 급증했다. 그가 이미 한 차례 경영 능력을 입증한 셈이다.
교원그룹 내에서 상조 사업에 거는 기대도 상당하다. 학령인구 감소로 그룹의 뿌리인 교육사업이 흔들리는 가운데 상조 사업이 위기 타개책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지난해 교원그룹 전체 매출은 1조 3631억원으로 전년 대비 5.9% 감소했다. 특히 교육 부문 매출은 8763억원으로 같은 기간 12.6% 줄어 감소 폭이 컸다. 반면 교원라이프의 지난해 매출은 947억원으로 같은 기간 27.0% 늘었다. 영업이익은 246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장 부사장은 교원라이프의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가입자의 전 생애 주기를 책임지는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로 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그동안 그룹 계열사와 협력해 선보여 온 교육·가전·여행 등 다양한 결합 상품 및 전환 서비스를 확대하고 이종 산업과 협업 또는 신사업 진출 등 사업 다각화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교원그룹 관계자는 “상조사업 부문은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경쟁력 강화가 중요한 시점”이라며 “그룹 내 다양한 사업 뿐만 아니라 이종 산업 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의사결정이 신속하고 책임감 있게 진행돼야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어 “장 부사장이 교원라이프 경영에 복귀한 것도 그 이유”라며 “상조업계가 성숙기에 접어들며 신성장동력 마련이 중요해진 점도 고려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