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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중고차 수출업계는 우리나라보다 체계적으로 조직화돼 있다. 일본중고자동차수출협회는 지난 1997년 설립됐다. 협회는 수출시스템을 전산화하고 재고 공유화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로 일본중고자동차수출협회는 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해 정부와 다른 단체에 애로사항을 전달하며 협력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일본중고차수출협회는 일본뿐만 아니라 각 국가의 수입조합, 정부기관과 접촉하기도 한다. 각 국가의 법과 규정이 시행될 때 조합원들에게 빠르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다.
특히 일본중고차수출협회는 높은 품질의 차량이 적정한 가격에 수출될 수 있도록 협회 차원에서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안전 무역(결제) 서비스다. 일본중고차수출협회는 공급업체가 차량을 선적할 때까지 돈을 보관하다가 선적을 확인하면 대금을 공급업체에 전달한다. 공급업체와 중개인(구매자) 사이에서 안전 결제를 담보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중고부품 수출부회’도 설립해 부품 재활용 업계의 수출 길도 열었다.
일본 중고차 수출업계가 스스로 자정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 또한 눈여겨볼 부분이다. 조합은 도난차량, 불법개조차량 등 불법 거래를 방지하고 불법 철거업체 적발을 진행해 불법 부품의 해외 유출을 막고 있다.
일본의 중고차 시장이 투명하다고 평가받는 이유 중 하나는 차량 상태가 검증됐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일본 자동차의 제조 품질이 좋은 이유도 있지만 차량 검증제도가 까다로워 소유 시에도 관리가 잘 된다는 인식이 있다. 또 기본적으로 성능검사를 하지 않은 중고차를 판매하지도 구매하지도 않는 것이 문화로 자리잡혔다.
수출 중고차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일본자동차사정협회는 중고자동차의 성능을 진단하고 이에 따라 차량 가격을 평가한다. 일본자동차사정협회는 수출할 중고차의 품질을 보장하고 상거래 간 신뢰를 높이기 위해 중고차 기능과 내외부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검사를 마친 차량엔 패스 라벨과 영문으로 된 합격 증명서가 발급되고 이는 해외 중개인들에게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된다.
국내에서도 사정협회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가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정욱 한국차진단보증협회장은 “수출 중고차가 진단이나 평가 없이 해외로 나가고 있는데 폐차 수준의 차량들도 나가고 있어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며 “국내에선 성능점검이 의무화돼 있고 가격산정이 임의화돼 있는데 수출 중고차에 대해서도 이러한 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중고차 수출시장에서도 세대교체가 일어나고 있다. 수출업자들 사이에서도 ‘한국은 똥차만 수출하느냐’는 문제 인식을 가지기도 한다”며 “일본처럼 자동차 진단평가가 문화로 자리 잡으면 수출 중고차 시장에서도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