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는 3일 전국 20세 이상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추석 선물 구매의향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가운데 56.2%가 ‘전년도와 비슷한 구매금액을 지출할 것’이라고 답했고 29.1%는 ‘늘릴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에 대해 대한상의는 고물가, 경기침체로 소비 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도 추석 명절만큼은 기분 좋은 선물을 주고받아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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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로 선호하는 품목은 세대별로 엇갈렸다. 20대(38.7%)와 30대(43.0%)는 과일에 이어 정육을 가장 선호한 반면 40대(36.8%), 50대(36.0%), 60대(33.3%)는 건강기능식품을 두 번째로 꼽았다.
특히 주류(20.7%)가 20대의 세 번째 선호 품목으로 꼽혔다. 30대(6위), 40대~50대(7위), 60대(9위)에서는 낮게 나타났지만, 20대에서는 선호 순위가 높았다. 상의는 “최근 위스키와 탄산수 등을 섞은 하이볼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하면서 주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이번 추석을 겨냥해 유통기업들은 3만~5만 원대 하이볼 시럽세트부터 프리미엄 전통주, 위스키 등 주류 선물세트 물량을 확대하고 있다.
알뜰소비 성향이 강해지면서 추석 선물 구매 시 가장 중시하는 기준은 ‘가성비’인 것으로 조사됐다. 선물세트 선택 기준을 묻는 질문에 모든 세대에서 가성비(68.2%)를 1위로 꼽았다.
추석 선물세트 구매 채널 질문에 소비자의 58.1%가 대형마트라고 응답했다. 이어 온라인쇼핑(40.8%), 백화점(30.5%), 모바일 선물하기(12.5%) 순이었으며, 전통시장은 3.5%가 구매한다고 응답해 비중이 가장 낮았다. 대한상의는 “명절 선물세트는 품질 민감도가 높고 환불이나 교환에 시기적 제약이 있는 만큼 직접 상품을 확인하면서 비교하기 쉬운 대형마트 선호도가 높고, 이러한 수요를 만족하기 어려운 전통시장 선호도가 가장 낮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는 대한상의가 전국 20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8월 23~26일 시장조사 전문기관 마켓링크 패널을 통해 조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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