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소개서 제출대학은
2024 자기소개서 전면 폐지에 앞서서 조기 폐지한 대학도 많다. 일부 대학은 학생부 종합전형을 서류형, 면접형으로 나누어 전형별로 자기소개서를 제출하지 않는다. 일부 학과만 제출하는 대학도 있다. 자기소개서 제출대학은 표를 참고하자.
▶자기소개서 쓰기 전 준비는
①각 대학 입학 홈페이지 적극 활용
전형명과 전형방식, 대학·학과의 인재상, 학과 안내자료, 학과의 교육과정, 학생부종합와 자기소개서 관련 안내자료 등을 먼저 숙지하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 대부분 대학에서는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한 상세 안내자료, 동국대 등 일부 대학에서는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안내자료를 입시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있다. 관련 자료가 없는 대학이더라도 수시 모집요강 등에 자기소개서 평가에 대한 안내가 있으니 반드시 홈페이지에서 해당자료를 다운받아 작성에 꼭 참고하자.
또한 학과 안내자료와 교육과정 등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의 정보를 최대한 찾아보고 작성에 참고하자. 어떤 내용을 중심으로 써야 하는지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자기소개서는 학생부 종합전형의 평가 서류 중 하나이기 때문에 각 대학의 전형 평가방법이나 평가요소별 반영비율을 따져보고 작성해야 한다. 대학별로 종합전형의 평가요소나 인재상이 달라서 같은 학과라도 각 대학에 맞게 수정해야 한다. 같은 대학이라도 전형이 다르고 전형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이 다르면 전형별 평가비율이 달라서 이에 맞게 작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중앙대 다빈치형 인재와 탐구형 인재는 평가요소의 반영비율이 다르므로 각 문항에 활용할 소재나 내용 전개를 전형 평가요소에 맞게 작성해야 평가에 유리하다.
②학생부 내용을 우선 점검하고 작성하자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를 보완하는 자료로 생활기록부에 기재하지 않은 내용은 작성할 수 없다. 학교생활기록부 각 영역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활동내용 중 자기소개서 글감이 될 만한 내용이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출결상황,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교과학습발달상황,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과 종합의견 영역별로 살펴보고 쓸만한 소재가 있으면 체크하자. 일회성 활동보다는 다른 활동이나 학년으로 연계한 소재가 좋다. 여러 번 읽어보고 쓸만한 소재를 잘 추려내자.
▶작성 시 유의사항
①‘0점’(불합격) 처리 항목
공인어학 성적(TOEIC, JPT, HSK 등 외국어 관련뿐만 아니라 한자능력검정 등 한자관련 포함)수학·과학·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을 기재하면 0점 처리된다. 위에 제시한 내용 외에도 대회 명칭에 수학·과학(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천문)·외국어(영어 등) 교과명을 명시한 교외 각종 대회(경시대회, 올림피아드 등)의 수상실적을 작성했을 때 ‘0점’(불합격) 처리된다. 여기서 ‘교외 수상실적’이란 학교 외 기관이 개최한 대회 수상실적을 의미하며 학교장의 참가 허락을 받은 교외 수상실적이라도 작성 시 ‘0점’(불합격) 처리된다.
②평가 불이익
지원자 성명, 출신고교, 부모(친인척 포함)의 실명을 포함한 사회적·경제적 지위(직종명, 직업명, 직장명, 직위명 등)를 암시하는 내용을 기재하면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0점 처리 항목은 아니지만 해당 내용을 포함한다면 감점으로 불합격 가능성이 크다.
③기타 유의사항
표준 공통원서접수서비스를 활용하면 자기소개서 작성 시 입력 허용 문자는 영문자, 숫자, 한글만 가능하다. 특수문자는 아래의 특수문자와 기호만 입력할 수 있다. 한컴 오피스 한글 문자표와 윈도우 한자키를 이용한 특수문자는 입력을 허용하지 않는다. 한글이나 워드 등에 작성한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 넣는다면 문자파일이 깨지거나 공란으로 표시되는 등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자.
* 허용 문자 및 기호 : ∼ ! @ ( ) - _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