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유망품목 AI 리포트 가정형 식기세척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가정형 식기세척기 수출은 전년대비 41%나 증가했다. 수출액도 사상 최대인 2억 4578만 달러를 기록했다.
지난해 4~5월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식기세척기 수출도 전년 동기대비 56.4%, 41.3% 줄어 각각 783만 달러, 1098만 달러를 기록했지만 6월부터 반등에 성공하면서 연말까지 매월 2000만 달러 이상을 이어갔다.
보고서는 “1인 가구가 증가하고 편리함이 곧 프리미엄 이라는 뜻의 ‘편리미엄’ 트렌드 확산에 힘입어 가사노동 부담을 줄이려는 수요가 커졌기 때문”이라면서 “코로나19로 위생과 홈코노미(홈+이코노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도 주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인공지능(AI)이 주요 58개국의 국내총생산(GDP), 인구, 수입증감률 등 9개 지표를 종합해 평가한 결과 한국 가정형 식기세척기의 수출 잠재력이 가장 높은 시장은 미국(83.1점)이었고 이어 러시아(80.3점), 독일(78.1점) 순이었다. 특히 미국은 한국 가정형 식기세척기 최대 수출시장으로 지난해엔 전년대비 34% 증가한 1억 4980만 달러의 수출실적을 기록했다.
보고서는 “AI가 선정한 10대 유망시장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인도도 주목할 만하다”면서 “인도는 가족 구성원이 많은데다 향신료를 많이 사용해 기존의 식기세척기로는 세척이 어려웠으나 최근 국내 기업들이 세척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물과 전기소비도 줄이는 기술을 채택하며 지난해 수출이 전년대비 274.8%나 늘어났다”고 말했다.
양지원 무역협회 연구원은 “한국 가정형 식기세척기는 스마트 가전화, 디자인 향상, 틈새시장 진출 등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나가고 있다”면서 “가구 규모별로 시장을 세분화해 제품을 다양화하고 살균 및 세척에 관련된 기술 향상에 힘쓴다면 더 많은 수출판로를 개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