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로봇 전문기업인 트위니는 자율주행 물류 이송 로봇 ‘나르고’ 시리즈를 개발해 이같은 오더피킹 공정을 포함한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트위니는 물류센터에 필요한 오더피킹 공정을 자동화해주는 로봇 솔루션(나르고 오더피킹)을 이용해 작업 정보 수신부터 로봇 배정, 피킹 작업, 패킹 존 이동까지 작업을 지원한다. 현재 용마로지스와 한익스프레스, 커버로지스 등 국내 15개 물류센터에서는 로봇 100여대가 화장품과 생활잡화, 의류 등 다양한 물품을 분류하고 작업자를 보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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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니 로봇을 오더피킹에 투입시킨 한 물류회사에서는 기존 제품을 하나 골라담는 시간을 20초에서 11초로 줄였고, 한 번 움직일 때마다 걸리는 시간도 절반(45%)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도심이 아닌 변두리에 주로 위치한 물류회사의 인력난 극복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 천 대표의 귀띔이다.
천 대표는 “물류회사 입장에서는 대당 4000만원대인 비용이 부담일 수 있기 때문에 로봇을 빌려주는 렌탈제를 도입해 문턱을 낮췄다”며 “트위니 로봇은 근로자와 협업하는 형태로 쓰여 근로자의 업무 편의성을 높이고, 작업 시간을 줄여줘 물류현장의 생산성을 높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트위니는 연말부터 북미시장의 문을 두드릴 계획이다. 그동안 전파발생장치 인증(FCC) 등 필요한 인증을 모두 확보했고, 미국 특허도 등록했다. 국내에서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한 만큼 인건비가 높고, 시장 규모가 한국 대비 상대적으로 큰 북미 시장의 잠재력이 크다고 보고 있다.
천 대표는 “아마존을 비롯한 글로벌 물류 기업에서도 트위니 로봇에 대해 관심이 많다”며 “내년 3월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물류 박람회 ‘프로매트(ProMat) 2024’에 참가해 해외 고객사들과 논의하며 수출을 타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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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내에는 로봇 솔루션에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장착한 ‘나르고 LLM’ 제품을 광명역에서 실증할 계획이다. 천 대표는 “기차역에서도 안정적으로 이동하는 로봇이 고객들의 위치를 파악해 화장실이나 매표소와 같은 장소를 안내하거나 함께 장소로 이동할 수 있다”며 “철도 이용객들의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데일리는 다음 달 19일 ‘AI머니게임: 한국이 나아갈 길’을 주제로 열리는 ‘제11회 글로벌 AI포럼(GAIF 2024)’을 개최한다. 천 대표는 이번 포럼에서 연사로 나서 로봇과 AI에 대한 생각을 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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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 전기전자전파공학과 학사 △KAIST 대학원 전기전자공학과 석·박사 △국무총리 표창-과학기술진흥 유공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표창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 △현 트위니 기술개발 총괄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