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관계자는 “6곳의 거점형 마리나항만 가운데 6곳 중 1곳만 우선협상대상자가 확정됐다”며 “4곳은 입찰자가 전무해 사업자 재공모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마리나산업은 요트·보트 등 레저선박 제조, 운항, 정비·수리 및 마리나항만 개발, 운영 등이 관련된 산업을 일컫는다. 정부는 6000억원 가까이 투자해 2017년까지 6곳의 거점형 마리나를 우선 개발할 계획을 세웠다. 6곳은 인천 덕적도, 전북 고군산, 전남 여수엑스포, 경남 창원명동, 울산 진하, 경북 울진후포 지역이다.
상황이 이렇자, 해수부는 당초 지난주 우선협상대상자를 발표하려던 계획을 돌연 취소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울진 후포 마리나는 확정이 됐지만, 창원명동 지역은 조례개정 등을 고려해 추후 다시 우선협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마리나항만 개발이 투자자들로부터 외면 받는 것은 수익성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러시아, 중국 등 부유층 일부만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수지타산을 맞추기 어렵다는 것이다. 카지노· 리조트 등 마리나항만 주변 지역의 구체적인 개발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는 이미 지정된 거점형 마리나항만의 지정 취소도 검토하고 있다. 이미 지정된 곳 외에 투자 수요가 있는 별도 지역을 거점형 마리마항만으로 추가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마리나항만 사업은 미래 먹거리를 위해 나름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지역 지정 등을 재검토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