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리더십으로 지역발전' 최고행정단체장상은 누구

이종일 기자I 2023.09.25 06:02:00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
오태완 의령군수·박승원 광명시장·신계용 과천시장
김동근 의정부시장·이권재 오산시장·오지은 도서관장
시민과 소통하며 민원해결·생활편의·문화생활 확대

이데일리가 주최한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 개인부문에서 수상한 오태완(위 왼쪽부터) 의령군수·박승원 광명시장·신계용 과천시장·김동근(아래 왼쪽부터) 의정부시장·이권재 오산시장·오지은 서울도서관장.
[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이데일리가 주최한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 개인부문에서 오태완 경남 의령군수, 박승원 경기 광명시장, 신계용 과천시장, 김동근 의정부시장, 이권재 오산시장 등 5명이 지난 22일 시상식에서 최고행정단체장상을 수상했다. 오지은 서울도서관장은 최고행정공무원상을 받았다. 혁신의 리더십으로 지역발전을 이끌었다. 최고행정단체장상과 최고행정공무원상은 대한민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상으로 마련했다.

오태완 의령군수는 군민과의 대화, 1일 명예군수제, 군민공약평가단, 정책자문단 등을 운영하며 소통을 강화하고 주요 의견을 정책에 반영해 군민의 만족도를 높였다. 최근에는 풀뿌리 자치활성화를 위해 13개 읍·면의 주민자치위원회를 주민자치회로 전환하고 청년마을 만들기 사업 등을 추진해 호평을 받았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자영업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지원과 광명사랑화폐 인센티브 지급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끈 점이 높이 평가됐다. 또 수요 맞춤형 일자리 교육으로 청년·여성 구직자들의 취업을 지원하며 정책 성과를 인정받았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정부와 협의해 시민이 자유롭게 이용하고 싶은 정부과천청사 유휴지(중앙동 4~6번지, 8만9000여㎡) 중 2만6000여㎡를 개방하기로 뜻을 모아 시민의 지지를 받았다. 학생 통학안전 우려로 과천여고 등이 반대한 중앙동 소공원 주차장 문제도 해결해 지도력이 부각됐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매주 1회씩 노인복지관 등에서 현장시장실을 운영하고 현장출동 등을 통해 교통문제 등 시민의 다양한 민원을 해결했다. 용현동 데이터센터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북부지역본부 유치에도 성공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세교2지구 교통정체 해결과 반도체 기업 유치로 경제자족도시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어 높이 평가됐다. 그는 운암뜰 개발사업 프로젝트를 포함한 오산시 랜드마크 조성에도 집중해 주민으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오지은 서울도서관장은 야외에서 책을 빌려주는 야외도서관 사업을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에서 추진해 호평을 받았다. 이 사업을 통해 시민이 책과 가까워지고 북토크, 해설이 있는 클래식 연주 등으로 시민의 문화생활이 풍성해졌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 시상식이 22일 서울 중구 KG타워 하모니홀에서 열렸다. 최고행정단체장상을 수상한 의령군의 하종덕 부군수가 수상소감을 대독하고 있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 시상식이 22일 서울 중구 KG타워 하모니홀에서 열렸다. 최고행정단체장상을 수상한 신계용 과천시장이 수상소감을 밝히고 있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 시상식이 22일 서울 중구 KG타워 하모니홀에서 열렸다. 최고행정단체장상을 수상한 박광희 광명시 행정국장(오른쪽)과 시상자인 정문헌 대한민국시장 군수 구청장협의회 공동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 시상식이 22일 서울 중구 KG타워 하모니홀에서 열렸다. 최고행정단체장상을 수상한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수상소감을 밝히고 있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 시상식이 22일 서울 중구 KG타워 하모니홀에서 열렸다. 최고행정단체장상을 수상한 이권재 오산시장이 수상소감을 밝히고 있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 시상식이 22일 서울 중구 KG타워 하모니홀에서 열렸다. 최고행정공무원상을 수상한 오지은(오른쪽) 서울도서관장이 수상소감을 밝히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