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드브레이크 채워야 안심?.. 겨울에는 ‘NO!’
겨울철에는 습관적으로 채우던 사이드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케이블을 감싸고 있는 고무가 찢어져 수분이 들어가면 잘 마르지 않는데, 날씨가 추울 경우 결빙돼 해제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겨울엔 가급적 평지에 주차하는 것이 좋으며, 주차 시 오토미션은 P(주차)에, 메뉴얼미션은 1단이나 후진에 넣는 것이 좋다.
사이드브레이크가 해제되지 않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사이드브레이크 레버를 세게 올렸다 내렸다 반복하면 얼은 부분이 떨어져 풀릴 수 있으므로 응급처치를 하고 가까운 정비소에서 케이블을 교체하면 된다. EPB(전자식 주차브레이크)시스템이 장착돼 있는 차량은 도로 구배 및 주행조건에 따라 주차 케이블 장력이 자동 설정되므로 안심해도 된다.
◇ 고유가 시대 인기 많은 LPG, 겨울철 차량예열은 필수
LPG차량은 온도변화에 상당히 민감하기 때문에 겨울철 시동이 걸리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부탄의 비율을 낮춘 동절기용 LPG를 사용해야 한다. 시동을 걸 때는 엔진을 예열한 뒤 출발하고, 주행 후 시동을 끌 때는 LPG스위치를 오프(OFF)로 바꿔 연료 내 잔류가스를 모두 태운 뒤 저절로 시동이 꺼지게 해야 한다.
시동이 걸리지 않을 경우에는 무리하게 시도하는 것보다 긴급서비스에 지원요청을 하는 것이 좋다. 지속적으로 시도할 경우, 시동모터, 배터리 등 2차적인 부품교환에 많은 비용을 사용해야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 출시된 LPI 방식은 저온 시동성과 출력이 개선됐다. LPI 방식은 키를 ON에 놓고 계기판에 LPI 등을 점등한 뒤, 몇 초 후 소등되면 시동을 걸어야 한다. LPI 도 LPG스위치가 있으나 이 스위치는 긴급상황 때 LPG를 차단해야 하거나 정비할 때 사용하는 스위치다. 기존 LPG방식처럼 사용하면 오히려 시동이 지연되니 주의해야 한다.
◇ 디젤차량, 겨울엔 연료 가득 채우는 것이 좋아
디젤차량은 온도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영하 18도까지 문제없는 동절기용 경유를 11월 중순부터 2월 말까지 공급하도록 규정돼 있다. 일부 주유소에선 영하 24도까지 견딜 수 있는 혹한기용 경유를 공급하는 만큼 강원 등 내륙 산간지방을 방문할 때는 사전에 미리 혹한기용 경유 주유가 가능한 곳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겨울철에는 운행 후에 연료탱크의 경유 온도가 상승해 있기 때문에 연료가 적을 경우 내·외부 온도 차로 인해 연료 탱크 내 수분이 생기게 된다. 나중에 시동 불량 및 엔진 고장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어 겨울철에는 연료를 가득 채워 수분을 방지하는 것도 디젤차량 관리 방법 중 하나다.
◇ 워셔액 사계절용 사용.. 배터리 색 검정일 땐 충전·교환해야
겨울철 엔진오일과 부동액, 타이어 등을 점검하는 만큼 중요한 것이 겨울(사계절)용 워셔액으로 교체하는 것이다.
여름용 워셔액을 겨울에도 동일하게 사용할 경우 워셔액이 얼거나 앞 유리가 성에가 낀 것처럼 시야를 가려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워셔액은 메탄올이 주성분이기 때문에, 화기에 가까이 두어서는 안된다. 화재시 워셔액을 부으면 폭발할 수도 있으니 절대 가까이 두거나 부어서는 안 된다.
겨울엔 배터리 소모가 많은 만큼 미리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배터리 색이 초록색이면 정상, 검정색이면 충전하거나 교환해야 되므로 정비소에 가기 전 색상을 통해 간단히 자가점검을 하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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