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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안팎에서는 가장 큰 이유로 그간 눌렸던 관광수요가 폭발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부산·목포·여수·강릉 등 인기 관광지로 오가는 주말 티켓은 몇 주 전에 예매하지 않으면 자리를 잡기 어려운 게 이미 오래됐다. 여기에 코로나19를 거치며 중소 도시와 농어촌의 시외·고속버스 터미널이 잇따라 문을 닫은 것도 철도에 더 많은 수요를 밀어 넣는 원인이 됐다. 비즈니스 수요 역시 큰 폭으로 오른 것으로 분석된다.
‘철도의 봄’이라 불릴 정도로 이용객이 급증하고 있지만 문제는 더 늘릴 열차도, 열차가 달릴 선로도 없다는 점이다.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은 평택~오송 2복선화 개통과 추가 열차가 들어오는 2028년은 돼야 만성적인 발권난이 해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이같은 수요 급증에도 운영사인 코레일은 영업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어 울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