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내년에 서울 테헤란로 한복판을 달리는 배달로봇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배달비 급등이 사회적 문제로까지 떠오르면서 배달기사에게 의존했던 배달 시장에 일대 변화가 시작된 셈이다. 하지만 로봇 배달서비스가 실외에서 본격화하려면 규제개혁 등 넘어야 할 과제가 산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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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씨 등 트레이드타워 직원들이 최근 누리고 있는 로봇배달 서비스는 미래 배달 혁신의 첫 단추다.
그간 실내·외 다양한 로봇배달 서비스를 펼쳐왔던 우아한형제들에서도 의미가 남다르다. 복잡한 동선과 수많은 인파로 사람도 길을 잃기 쉬운 코엑스몰에서 자율주행 배달로봇이 배달을 무사히 완료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해서다.
김요섭 우아한형제들 로봇배달서비스실장은 “트레이트타워에서 코엑스몰 가장 먼 입점 식당까지 편도로 30분 거리에 이른다. 동선도 기존 서비스 구역들보다 훨씬 복잡하고 사람도 많다”며 “상용화 수준의 실제상황에서 로봇배달이 가능해진 셈”이라고 강조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올해 2월 서울시·강남구·WTC서울·LG전자·LX(한국국토정보공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로봇산업진흥원 주관 로봇실증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컨소시엄은 이번 서비스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트레이드타워를 중심으로 테헤란로까지 범위를 확대, 도심 속 공공도로와 인근 빌딩까지 실내·외 로봇배달을 펼친다는 포부다.
LX는 효율적인 동선 설계를 위해 공공도로와 인도 등 지도를 제공하고, 또 서울시와 강남구는 배달로봇이 지자체 소유 설비·구역 등을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탠다. 트레이드타워에 배치된 배달로봇은 업계 최초로 행정안전부로부터 안전성을 검증받은 LG전자(066570)의 ‘LG클로 서브봇(서랍형)’을 활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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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 개혁은 기술력·인식 제고로 연결…‘2인3각’ 같아”
다만 배달로봇이 테헤란로를 넘어 도심 곳곳을 달리기까지 풀어야 할 최우선 과제는 ‘규제’다.
현재 정부 ‘규제 샌드박스’ 승인을 받지 않으면 공공도로에서 주행이 불가능하고 반드시 ‘운전자(오퍼레이터)’가 동행해야 한다. 지난 8월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이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지만, 이는 직접적 규제 법안인 도로교통법 개정을 위한 근거 법안이라 속도감을 아쉬워하는 목소리가 크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자율주행 기술이 보다 안전하고 정확해지기 위해선 실내·외 빛 반사 등 외부 환경에 대한 더 많은 경험치를 높여야 한다”며 “발빠른 규제 개혁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시범 운영이 원활하게 이뤄진다면 그만큼 기술 확보도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규제 개혁은 곧 국민적 인식 제고 과제와도 연결된다. 당장 테헤란로 로봇거리 조성은 당초 내년 상반기를 목표 시점으로 내세웠지만, 참여 건물을 섭외하고 각 건물 입주사들을 설득하는 데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있어 내년 말까지 미뤄질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규제 개혁이 선행해야 더 많은 이들이 로봇배달을 경험할 수록 기술력도 인식도 높아질 것”이라며 “어느 하나만 빨리 달린다고 되는 것이 아닌 로봇배달의 범용화는 ‘2인 3각’ 달리기와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