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자급제 시장 활성화 움직임을 계기로 여러 스마트폰 제조사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정부도 자급제 활성화 등을 통해 실속형 제품 보급을 늘리려는 행동을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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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와 LG전자는 올해 초 각각 실속형 제품으로 ‘삼성 갤럭시A9 프로’와 ‘LG Q9’ 제품을 국내시장에 출시했다.
갤럭시A9 프로는 6.4인치 화면에 6GB 램(RAM), 128GB 저장공간 등을 갖췄다. 갤럭시S10에 적용한 ‘인피티니-O’ 디스플레이를 갖췄는데, 화면 전면부를 카메라 렌즈만 제외하고 다 덮은 형태를 취하고 있어 몰입감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LG Q9은 6.1인치 QHD+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고, 4GB 램과 64GB 저장공간을 제공한다. 간편결제 기능인 LG페이와 촬영대상마다 자동으로 최적의 촬영 모드를 추천해주는 ‘AI 카메라’ 등이 특징이다. 최초 출고가는 또 구글로부터 ‘안드로이드 표준’에 맞다는 인증을 받은 ‘LG Q9 원(one)’도 함께 선보였다.
두 제품은 각각 59만9500원과 49만9400원으로 경쟁력 있는 가격대라는 점을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는 “약정할인 등 여러 할인 혜택을 종합하면 10~20만원대 구매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10일(현지시간) 태국 방콕을 비롯해 이탈리아 밀라노, 브라질 상파울루 등지에서 ‘A갤럭시 이벤트’를 열고 갤럭시A80·A70 등 새로운 실속형 제품군을 공개했다. LG전자도 이르면 다음달 역시 새로운 실속형 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과거 팬택이 만들던 ‘스카이’ 브랜드를 인수한 착한텔레콤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스마트폰 제품을 기획·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업체도 공격적..자급제 시장 확대 조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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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승희 지모비코리아 대표는 “국내 시장이 ‘외산 폰의 무덤’이라고 흔히 불리지만 우리는 이를 극복할 것”이라며 “한 달간 하이마트와 판매를 진행하며, 이후 (이동통신사 관계 채널 등)다양한 오프라인 채널을 넓혀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SK네트웍스서비스의 ‘서비스엔’을 통해 전국 37개 센터에서 사후지원(AS)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화웨이도 전국 GS25 편의점을 통한 택배 접수를 비롯한 다양한 AS 지원을 확대하며 역시 한국시장 공략을 확대하고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중국산 제품이 가성비가 좋다는 의견이 늘어나면서 자급제 시장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업계는 이런 움직임이 갈수록 이용자들이 실속을 찾는 흐름에 따른 새로운 경쟁 양상으로 보고 있다. 안술 굽타 가트너 책임연구원은 “2018년 4분기에는 시장 전반적으로 보급형과 중저가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강세를 보인 반면, 고급형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는 계속 둔화됐다”며 “삼성이 중저가 스마트폰 제품 라인을 강화하고 있으나, 시장 진출을 점점 더 확대하고 있는 중국 브랜드와의 경쟁이 치열하다. 더불어, 고급형 스마트폰을 획기적으로 혁신하는 데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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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도 가계 통신비 부담을 덜겠다는 대선 공약 실현 차원에서 자급제 확대를 유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지난 5일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앞장서서 5G 스마트폰을 자급제로 개통한 바 있다. 당시 강원 산불로 인해 공개행사가 취소되긴 했지만, 자급제 홍보를 추진했다는 의미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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