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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따르면 지난 2015년부터 올해 3월까지 접수된 SNS 상거래 관련 피해 상담 건수는 총 3370건이다.
2016년 892건이 접수된 이후 해마다 800건이 넘는 피해 상담이 접수되고 있다. 올해 들어선 3월까지 289건이 접수됐다. 한 달에 100건 꼴로 상담이 들어오는 셈이다.
접수된 전체 상담의 68.8%(2320건)는 반품 및 환불에 대한 문의였다. 판매자와 연락이 닿지 않는다는 상담도 380건에 달했다.
SNS 마켓이 일반 전자상거래와 구별되는 가장 큰 차이점은 거래 방식이다. 사업자등록을 내고 정식으로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과 달리, SNS 마켓은 개인 간 거래와 비슷하다. 인플루언서(영향력 있는 개인) 등이 상품을 판매한다는 글을 게시하면 쪽지나 댓글 등을 통해 제품이 거래된다.
최근 ‘곰팡이 호박즙’ 논란으로 화제가 된 부건에프엔씨의 쇼핑몰 ‘임블리’ 역시 모태는 SNS마켓이었다. 인스타그램 팔로어가 81만명에 달한 임지현 부건에프엔씨 상무는 SNS를 통해 거래를 하다가 정식 쇼핑몰을 열었다. 지난해 연매출은 1700억원에 달했다.
그러다 쇼핑몰에서 판매 중이던 호박즙에서 곰팡이로 추정되는 이물질이 발견된 이후 늑장 대응을 했다는 비판을 받은 이후 화장품이나 의류 등 다른 제품에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임블리 사태 이후 부건에프엔씨의 화장품 브랜드 ‘블리블리’에 대한 이미지도 악화하면서, 블리블리를 취급하는 주요 유통업체들도 곤란을 겪고 있다. 블리블리 제품에서 이물질이 검출됐고, 제품 사용으로 피부에 문제가 생겼다는 주장이 나오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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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SNS 마켓 피해 사례는 늘고 있는 추세다. 더욱 큰 문제는 SNS 마켓에서 물건을 사 피해를 입으면 일반적인 전자상거래가 아닌 개인과 개인 간 거래로 분류돼 마땅한 구제방법이 없다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현재 20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SNS 마켓은 더 커질 전망이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등 SNS 마켓의 주요 플랫폼 사(社)들이 애플리케이션(앱) 내 결제 기능 탑재 등 앞 다퉈 쇼핑 기능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관련 법안에 대한 정비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미 지난해 10월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일정 규모 이상 SNS 판매자를 관리·감독 범위 안에 포함시키는 것이 골자다. 다만, 이 법안은 현재 국회 계류 상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SNS 마켓 역시 엄연한 전자상거래의 한 유형으로 마땅히 소비자 보호 의무를 져야 한다”면서 “어느 정도의 법적 장치가 있어야 소비자도 보호하고 무분별하게 덩치만 커지는 상황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