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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터통신은 22일(현지시간) 인도 나렌드라 모디 총리 정부의 소식통을 인용해 인도 내 제조업에 인센티브를 공급하는 230억달러(약 33조7000억원) 규모의 프로그램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은 로이터에 “이번 계획은 기존 14개 시범 사업 이상으로 확대되지 않고 일부 참여 기업 요청에도 기한이 연장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인도의 일명 ‘제조업 프로그램’은 올해까지 제조업 점유율을 25%로 높이는 국책 사업이다. 기업별로 생산 목표와 기한을 충족하면 인센티브(보조금)을 받는 방식이다. 애플 공급업체인 폭스콘과 인도 대기업 릴라이언스를 포함해 약 750개 기업이 이 계획에 참여했다.
로이터는 정부 문서 등을 통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많은 기업이 생산을 시작하지 못했고 목표를 달성하더라도 인도 정부의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10월 기준 프로그램 참여 기업들은 1519억3000만달러(약 223조원) 상당의 상품을 생산했는데 이는 당초 목표의 37%에 그쳤다. 인도가 이때까지 지급한 보조금은 전체 8%에 불과한 17억3000만달러(약 2조5000억원)였다.
프로그램이 지지부진하면서 인도 내 제조업의 비중은 14.3%로 당초 계획에 미치지 못함은 물론 프로그램 추진 전(15.4%)보다도 낮아졌다.
실제 인도는 휴대폰과 제약 부문에서 큰 성장세를 보였지만 철강, 섬유, 태양광 패널 등 다른 부문의 경우 중국 경쟁에 직면하면서 목표 달성이 힘든 상황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도 인도 제조업이 움츠러들게 한 원인으로 꼽았다.
‘인도판 제조업 2025’가 실패로 끝나지만 보완 방안을 모색 중이다. 로이터는 “인도가 공장 설립에 투자한 비용을 일부 상환해 특정 부문을 지원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어 이를 통해 기업은 더 빠르게 비용을 회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델리에 위치한 사회개발위원회의 무역 전문가 비스와짓 다르는 로이터에 “외국 투자를 유치하려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데 정부가 그 순간을 놓쳤을 수도 있다”며 “이번 프로그램이 아마도 제조 부문을 되살릴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일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