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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경제부는 성명에서 “이번 합의에 따라 CPC는 대만에 안정적인 미래 에너지 공급을 확보하기 위해 LNG를 조달하고 상류(upstream) 부문 투자 참여 권리를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대만의 알래스카 LNG 개발 사업 참여는 대미 무역흑자 규모를 줄여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폭탄’ 위협을 완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대만은 지난해 미국과 무역에서 649억 달러의 흑자를 냈다. 이는 전년대비 80%가량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대치다.
알래스카 LNG 개발 사업은 알래스카 북부 프로도 베이 가스전에서 생산된 천연가스를 가스관을 통해 1300㎞ 떨어진 남부 앵커리지 인근까지 옮겨 액화한 후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으로 전 세계에 판매하는 것이다.
알래스카 주정부가 액손모빌 등과 함께 2012년 추진했으나 초기 추산 450억달러(약 64조원)의 막대한 사업비용과 여러 불확실성 탓에 10여년 간 정체해 왔다. 올 1월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과 함께 관심을 드러내며 다시 추진 동력을 얻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세계 2~3대 LNG 수요국인 한국과 일본 등에 직·간접적으로 한·일 정부에 투자를 요청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일(현지시간) 첫 의회 연설에서 “일본과 한국 등 다른 나라가 수조달러씩 투자하며 우리 파트너가 되기를 원하고 있다”며 한·일 양국의 사업 참여를 기정사실화하기도 했다.
일본에서는 이미 이 사업에 공식적인 관심을 나타낸 바 있다. 지난 2월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방미 기간 중 참여 의향을 밝힌 바 있다.
이밖에도 던리비 주지사는 방한 기간 포스코인터내셔널과 SK이노베이션 E&S, GS에너지 등 기업과 개별 면담 일정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참여 가능성이 거론되는 국내 민간 기업들과 가스공사의 경우 아직은 사업성을 우선 신중히 검토해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부도 미국 측 구상 및 사업성 등을 신중히 검토해 참여 여부를 참여하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