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068h
device:
close_button
X

트럼프 “우크라 종전 합의 안할시 러 원유에 25% 2차관세”

김윤지 기자I 2025.03.31 06:21:55

트럼프, NBC 인터뷰서 밝혀
러 원유 수입국 25% 관세 부과 시사
이란도 합의 안할시 “폭격·2차 관세”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전쟁 휴전에 합의하지 않는 러시아를 향해 “러시아산 원유에 25% 2차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30일(현지시간) 경고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FP)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NBC 뉴스와 전화 인터뷰에서 “미국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평화 협상을 할 수 없고 내가 그것이 러시아의 잘못이라고 생각한다면 러시아산 원유에 2차 관세(secondary tariff)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2차 관세’는 러시아산 원유를 사들이는 국가에도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지난 24일 베네수엘라 제재 수위를 강화하면서 2차 관세를 부과했다. 그는 2차 관세에 대해 베네수엘라산 원유를 수입하는 국가는 미국과의 모든 교역 과정에서 25% 관세를 낸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는 NBC 인터뷰에서 “러시아산 원유를 수입하면 미국에서 사업을 할 수 없다는 뜻”이라면서 “모든 석유에 25% 관세가 부과될 것이며, 경우에 따라 50%까지 관세가 적용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핀란드 에너지·청정대기연구센터에 따르면 러시아산 원유 주요 수입국으로는 중국, 튀르키예, 브라질, 인도 등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베네수엘라와 동일한 ‘2차 관세’를 러시아에도 적용한다면 이 국가들이 2차 관세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원유 및 기타 제품에 25% 관세가 부과될 것”이라면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휴전에 합의하지 않으면 한 달 안에 부과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최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리더십을 비판한 것에 대해 “매우 화가 나고 짜증이 났다”면서 “올바른 방향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지난 28일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와 평화 협상을 시작하려면 임시정부를 수립해 대선을 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젤렌스키 대통령을 몰아내기 위한 것으로 해석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 역시 자신이 화난 것을 알고 있지만 “그와 매우 좋은 관계로 그가 옳은 일을 하면 화는 금방 풀릴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주 푸틴 대통령과 다시 통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란이 핵무기를 개발하지 않도록 미국과 합의하지 않으면 이란에 “폭격과 2차 관세”를 가하겠다고도 말했다. 그는 이란에 대해 “그들이 합의하지 않으면 폭격이 있을 것”이라면서 “그들이 이전에 본 적이 없는 수준의 폭격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 이란 당국자들이 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2기

- "韓플랫폼 규제, 美기업만 겨냥했다는 인상…트럼프 분노할 것” - 트럼프 관세에 웃는 곳도 있다..韓 태양광·합성고무 - 백악관 “트럼프 상호관세, 발표 즉시 발효될 것”

배너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Not Authorized